Monday 7 April 2014

CONCEPT

첫번째 프로젝트는 자신의 관점으로 동화를 재해석하여 타이포그래피만으로 표현하는 프로젝트이다. 동화는 작가 자신의 상상력과 관점이 잘 드러나는 텍스트이다. 그리고 전통적으로 흔히 어린이를 위한 이야기로 씌여진다. 대부분이 교훈적인 이야기나 상상력을 자극할 수 있는 이야기 이다. 이러한 텍스트를 디자인의 한 분야인 타이포그래피로 재해석하는 프로젝트이다.
내가 선택한 첫번째 프로젝트의 텍스트는 선녀와 나무꾼이다. 원래의 이야기는 이러하다.

// 위험에 처한 사슴을 구해준 나무꾼이 선녀의 옷을 훔치면 결혼 할 수 있다는 사슴의 이야기를 듣고, 그것을 훔쳐서 결혼한다. 아이를 낳고 살던 선녀는 하늘로 돌아가고 싶어한다. 안타까웠던 나무꾼은 다시 옷을 돌려주고 선녀는 다시 하늘로 올라가게 된다. 하늘로 올라간 선녀가 그리웠던 나무꾼은 자신도 하늘로 올라가서 같이 살지만 지상에 홀로 남겨진 어머니가 그리워 다시 내려가지만 다시 올라 갈 수 없게 된다. 이후 나무꾼은 지상에서 선녀와 아이들을 그리워 하다가 수탉이 되어 평생 울다가 죽는다. //

최근 문제가 되고 있는 개인 정보 유출의 문제점을 선녀와 나무꾼의 텍스트를 가지고 재해석하였다. 선녀의 개인 정보를 나무꾼에게 알려주고 그것을 이용한 나무꾼의 태도를 재해석 함으로서 이 텍스트가 가지고 있는 권선징악의 주제를 비틀어 보기로 하였다.